
Sound Mixing and Design
SPEAKER CALIBRATION (캘리브레이션)
캘리브레이션 툴을 활용한, 최대한 극장 표준 레벨과 톤 (X-Curve) 에 근접한 셋팅으로, 어떤 환경에서 들어도 최대한 이질감이 없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1. Dialogue Editing (Spotting, Conf, Noise Reduction, Editing)
소음과 함께 섞인 동시녹음 소스에서 노이즈만 클리닝하여, 대사와 프로덕션 이펙트 등의 필요한 소리만,
남겨놓습니다. 또한, 사운드 소스의 볼륨과 톤을 1차적으로 맞추는 밸런싱 작업을 합니다.
2. ADR (Automated Dialogue Replacement, 후시녹음)
현장에서의 소음으로 인해 동시녹음 소스를 사용하기가 불가피 할 시, 또는 대사를 바꾸고 싶거나,
배우의 연기를 조정하고 싶을 시 녹음실 부스에서 화면에 맞춰 연기를 진행합니다.
동시녹음 소스와의 톤 매치, 공간감, 리얼리티 형성 등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
3. Foley, Sound Effect, Ambience Design (사운드 디자인)
현장에서 녹음해 온, S.O (Sound Only) 소스나, Walla (왈라 사운드), 사운드 이펙트 라이브러리, 커스텀 레코딩 (현장 채집) 등의 앰비언스 소스를 이용하여, 모노, 스테레오, 서라운드 등 다양한 포맷으로 사운드 디자인을 진행합니다. 영화, 영상의 색깔과 완성도가 거의 이 단계에서 결정되어 진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매우 중요한 작업 공정 단계입니다.
4. Final Mixing (파이널 믹싱)
DX (대사), FX (이펙트), AMB (앰비언스) 등 모든 스템들이 한 세션에 모여, 최종적으로 믹스되는
과정입니다.
각 소리의 스템들이 서로를 마스킹 하진 않는지, 컴프레싱 오토메이션 등을 활용하여 적절히 다이내믹 레인지가 관리 되는지, 톤은 튀지 않는지, 공간감은 적절한지, 특수 효과는 잘 적용 되었는지 등을 모두 고려하며 최종 프린트까지 하는 단계입니다.





